튜터님 1:1 면담 기록
튜)지금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프로젝트? 개인 취업 준비?
나)지금은 우선 프로젝트를 우선순위에 두고있다. 우리 프로젝트가 아직 기능 구현이 안된 부분이 있다.
튜) 결국 지금 잘 프로젝트를 잘 가져가려면 이력서게 어떻게 적힐지를 생각해야함. 반대로 이력서에 어떻게 쓰일지 생각하고 기능을 구현하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
알림은 어떻게 구현할지? 프론트에서? 알림 센터를 사용할거라면, 알림 메세지를 보관해야함. 알림 메세지 DB에 저장해라.
튜)알고리즘은 공부중?
나) 스터디중이다. 화수목 하고있다.
튜)파이썬 하는지?
나)초창기에 물어봤는데 우선 다른 언어 쓸 생각하지 말라고 배웠다.
튜) 그게 맞다. 그런데 이제 자바 익숙하지 않은지? 이제 파이썬 쓴다고 자바 헷갈리는 단계 아닐 거라 생각한다. 그래프 구조에서는 자바가 너무 불편하다. 파이썬이 알고리즘에 더 좋다.
튜)프로젝트 언제 끝나는지/
나) 이주 남았다.
튜) 언제쯤 마무리 할 예정?
나) 발표 3일전에 다 마무리하고, 발표 준비하는게 내 목표다.
튜) 프로젝트를 일찍 마치고, 포트폴리오를 적어라.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말로, 글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구현하지 않은 기능들도 내가 한것처럼 말할 수 있어야함. 팀원들과 기능 구현을 어떻게 했는지 알려주는 시간을 가져야함.
튜)궁금한건?
나) 이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하다.
튜) 부트캠프만으로 내가 뭘 좋아하는지 말하는건 무리다. 내가 뭔가에 특화 돼있다. 이런게 있어야함. 나는 오픈소스 외부활동을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돈으로 햇다.
내가 갖고 있는 무기가 뭔지? 어떻게 보여줄지? 생각해야함.이렇게 하지 않으면 모두 예상 안의 무기임. 다양하게 많이 경험하면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찾는게 중요. 나는 스프링을 진짜 많이 팠다. 인프런ㄴ에서 외부 프로젝트를 참가할 수도 있다.
스프링 내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공부를 했다. 또 DB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 또 다른 사람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원하는지에 대해서 공부를 했더라.
나)요즘 경남님이 쿼리에 대해 많이 말하셨고, 쿼리를 줄이는 거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튜)그것도 좋다. 쿼리 튜닝에 대해, DB에 대해 좀 더 알아봐라. Mongo DB도 알아봐라. 막 엄청 깊게 파는것도 좋은데 어떤 특성을 갖는지? 내가 사용햇떤 기술들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이런것을 많이 아는 것도 좋다.
월요일까지 알림 서비스에 대해서 더 해보고 그때 다시 얘기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