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드디어 담당 튜터님과 피드백 시간이 있다. 우리의 문제점을 잘 적어서 튜터님께 질문하자!
오늘은 어제에 이어 우리 프로젝트에 실제로 코드를 적용시키는데 시간을 썼다. 탑스터 관련 도메인 기능 구현을 했는데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더오래걸린다.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한 3시간씩 더 시간이 더 소요된다. 아무래도 연관관계가 조금 복잡하다보니, save하나 하는데도 로직이 많이 길어지나보다. 아무튼 이제 탑스터 등록/조회/삭제 기능까지 마무리 됐다.
또 어제 다시 구현 했던 maniadb로 쿼리를 날렸던 메소드를 세분화해줬다. 메소드 하나가 갖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그 기능들을 나눠서 분배 해주는 작업을 했다. 이제는 파편화된 도메인들을 묶어주는 시간이다. 또 프론트 개발을 본격적으로 할 것. 경남님과 영규님이 프론트에 힘을 쓰고, 나와 재훈님은 스포티파이 openAPi에 힘을 쓰기로 했다. 다행히 우리팀 소통이 아주 원활히 잘되고 있다. 내일은 피드백 받기 전 마지막으로 최종 점검을 한번 할 생각이다. 질문을 다듬어야 더 좋은 답을 들을 수 있으니까!
그리고 우리 깃 브랜치를 기능단위로 하기로 했다. 이게 처음엔 진짜 귀찮고, 잘 잊었는데, 이거 하다보니까 좀 좋긴하다. 기능단위로 PR을 넣고, 머지가 되면 바로 브랜치를 삭제하고, 다시브랜치를 파고를 반복하니 머지 기록이 되게 깔끔해서 보기 좋았다. 역시 기록을 예쁘게 잘하는 것도 중요한 능력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