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기능이 구현이 됐으면 그다음은 이미 익숙해져서 레퍼런스 없이도 그냥 쭉쭉 이어가면 된다.
오늘 기능구현에 성공한 것은 게시글 게시, 수정, 삭제, 조회 그리고 댓글 기능까지
게시글 삭제에서 챌린지 과제를 하나 더 구현에 성공했다. 바로 특정일자(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오래된 게시글들을 삭제 해주는 것! 바로 Scheduler를 이용하면 된다. 스프링에서는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일을 처리해주는 기능을 갖는다. 이때 나는 Scheduler를 이용해서 특정 시간(테스트를 위해 매분 30초마다 1분이 지난 게시글을 자동으로 삭제 하도록 함)이 되면 자동으로 메서드를 실행시켜 준다.
처음 Scheduler를 사용하기 위해선 설정이 필요하다.
@EnableScheduling
@Configuration
이 두 어노테이션을 달아주어 Scheduler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내기억이 맞다면 EnableScheduling을 메인함수에 달 수 있었는데, 이는 실행 환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Configuration 클래스에 따로 빼서 사용하면 더 좋았다. 여기서 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은 빈을 등록하기 위해 사용하며, 설정값을 갖는 클래스에 사용한다고 함!
그리고 오늘 짬을 내서 알고리즘 스터디에 참가했다. 이번 주차 알고리즘 문제는 난이도가 평이했다.(난이도가 쉬웠던 건지 우리 실력이 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주전쯤 모든 팀원들이 다같이 통곡을 냈던 기간이 있었다. 그때는 다들 목표치만큼 문제를 풀어오지 못했었는데, 요즘에 목표치만큼 문제는 무조건 풀어오고, 자신의 문제풀이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는 게 좋다. 인터넷에서 나오는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는 것보다 내 동료들이 푼 문제들을 같이 얘기해보고, 질문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오늘도 느꼈다. 짐이 되지 않기 위해 알고리즘 스터디가 있기전에 문제를 최대한 맞춰서 다 풀어보는것을 목표로 하자. 만약 힘들다면 내가먼저 힘든 상황을 공유하자!